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청명로 71, 3층 dsame27@hanmail.net 031.206.0692

회복으로가는길

회복으로가는길

베델회복공동체는 알코올, 약물, 게임, 성, 도박 등 중독 문제 해결을 위해 스페인 BETEL과 같은 <기독교적인 관점>으로 회복을 돕습니다. 


내가 배우고 연구한 바, 스페인에서 1983년에 설립된 BETEL은 복음으로 중독자들과, 그들의 가정을 회복시키는 가장 중요한 기관이었다.

BETEL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한 마디로 말하면 복음이다. BETEL은 복음을 전하며 복음의 말씀대로 살고, 삶의 모든 영역을 변화시키는 복음의 영적 유익을 사람들에게 소개한다. 굳이 3단계로 생각하지 않으며, 단지 그리스도 안에서 삶을 사는 것이라는 믿는다. 하지만 정부 또는 교회, 공공기관에 발표할 기회가 주어지면 3단계 프로그램으로 설명할 수 있다. 다음은 엘리엇이 설명해준 3단계 프로그램이다.

 

1단계는 몸에 중독된 마약, 게임, 알코올, 도박 등 각종 중독의 습관과 행동, 중독을 해독하는 것이다. 기독교인이 되거나 기독교 교리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무를 지우지 않고, 육체적 필요만 채워준다. 진정으로 그를 사랑하고, 용납하며, 재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절대 술과 컴퓨터를 금하고 스마트 폰 사용을 금하는데 그것이 해독을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좋은 음식과 휴식, 노동, 오락, 해독을 통해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만든다. 이 과정은 약 1개월이다.

 

2단계는 감정재활 과정이다. 이 단계는 개인의 영혼을 만지는 것으로 마음과 감정의 영역을 다룬다. 공동체 자체의 관습과 구조에 따라 생활하면서, 가족 집단의 인격을 닮아가면서 자신의 쇠약해진 정신적, 도덕적, 감정적인 부분을 회복하도록 격려한다.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할 일이 주어지며, 침대, 세면용품 등 개인적인 물품을 관리하게 한다. 부엌이나 숙소에서 일해야 하고, 단체 노동에 합류해서 매일 노동하고 자신의 일정을 보고해야 한다. BETEL은 부모 역할을 하면서, 생활 습관을 바꾸도록 돕는다. 물론 변화된 습관을 봄으로써 BETEL은 그들의 태도가 변했는지를 알게 된다. 이것은 삶에 대해 긍정적인생각을 갖고 권위에 순종하며,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중독의 극복을 위한 종교적 입장에서 보면 사람의 쇠약해진 정신적, 도덕적, 감정적인 부분을 회복하도록 격려하는 것과 돕는 것은 다르다.

돕는 것은 타자의 힘이 끝까지 작동하지만, 격려는 자신의 결단을 유도한다. 성경에도 은혜를 받아 깨닫는 자가 열매를 맺는다고 했는데(골 1:6), 깨달음은 스스로 이루는 경지이지 타자가 마지막까지 줄 수 없다. 그래서 복음의 영적 유익을 설명하는 입장에 서있다면 우리는 격려하는 것이 더 옳다고 생각한다.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닌 진정한 도움은 우리의 범위를 벗어난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 이와 같은 진행은 처음 육체적 중독의 현상에서 벗어나도록 도운 후 두 번째 단계에서 하고 있다.

 

그러나 만일 거듭남이 없다면 위의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BETEL은 정신적 삶에서 영적 삶으로 이어지는 다리를 놓아주게 되는데, 그것은 오직 하나님을 통해서만 가능한 일이다. BETEL은 매일 경건회, 정기적 집회, 말씀 선포, 기도회를 통해 거룩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그리스도를 중심에 모시고 있는 간사들은 각 사람이 자신이 편한 시간에 자신의 방법대로 복음을 들을 수 있고 그리스도께 결단하도록 그리고 지난날의 삶을 회개하고 마음을 열고 성령님을 영접하도록 돕는다. 몰론 정신(Soul)과 영혼(Spirit)사이에 마음(Heart)이 있는데, 이 마음은 정신적 삶(Soul-life)과 영적 삶(Spirit-life) 사이를 이어주는 다리로서, 감정과 영적인 것이 연결되는 부분이다. 그 다음에 성화(Sanctification)가 있다. 한 번 사람이 거듭나고 영혼이 새롭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소생(Renewal)의 영을 회복하신다. 개인의 거룩한 삶은 이런 식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렇게 된 사람은 거룩하기를 바라며, 말씀을 삶에 적용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2단계에서는 정신과 영혼을 다룬다.

 

그리고 이 기간에 세속적인 영역도 훈련 받게 된다. 노동하는 팀에 합류하게 되는데, 자동차 작업장에서 기술도 배울 수 있다. 그리고 목조 주택, 중고 가구, 가드닝 등을 배우고 영화 제작 등 첨단 IT 기술 등도 배운다. 이 부분은 특별한 심사를 통과해야 배울 수 있다.  BETEL은 실제적인 전문 기술을 가르쳐 줄 수는 없지만 다른 기술자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정부 프로그램이나 다른 수습과정에 참여할 수 있을 만큼의 기술은 확실하게 가르친다.

 

3단계는 세상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육체적으로 중독에서 해독되고, 감정과 태도와 정신적 삶이 새롭게 되면, 그리스도께서 그들 마음에 거하시게 되어서, 공동체 밖에서 실제로 살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과 개인적인 관계를 확실하게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을 때 공동체 밖으로 보내게 된다. 보통 3단계에 이르기까지 1~2년이 걸리기도 한다. BETEL의 마음으로는 2년에서 3년 정도 보살펴 주고 싶지만, 가능한 1년이 지나면 기본적으로 나갈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베델회복공동체  김상철 목사